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자소서 쓸때 장비 이름 다 적어야 하나요 ?
RF magnetron sputtering, Thermal evaporator 이걸 계속 풀어서 적어야하나요 ? ALD 처럼 간단히 줄여쓸수도 없고.. ㅜ 스퍼터, 열 증착기 이렇게 써도 되나요 ?
2026.03.17
답변 7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자소서에서 장비 이름을 계속 풀네임으로 반복해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등장할 때만 RF magnetron sputtering, thermal evaporator처럼 정확히 한 번 적어주고 이후에는 스퍼터 장비, 열 증착 장비처럼 간단하게 표현해도 충분히 이해됩니다. 실제로 현직자나 면접관도 장비 원리를 보는 것이지 영어 장비명을 계속 확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장비 이름보다 해당 장비로 어떤 공정을 했는지, 공정 변수나 결과 분석을 어떻게 했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한 번만 정확히 쓰고 이후에는 간단히 정리하는 방식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아뇨 ㅎㅎ 한번 언급하고 해당 장비~ 이런식으로 쓰시는게 좋아요 영어가 자릿수를 한자리로 차지해서, 계속쓰면 분량이 모자랍니다..ㅎ
댓글 1
카카터교작성자2026.03.16
꿀팁 정말 감사합니다 !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처음 등장할 때만 풀네임+약어로 쓰고 이후는 약어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RF magnetron sputtering(이하 sputtering), Thermal evaporation 이후엔 sputtering, evaporation으로 통일. ‘스퍼터, 열 증착기’만 쓰면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어 비추천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필요한 부분이라면 다 기재를 하셔서 이해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줄여서 사용을 했을 시 다른 사람들도 알 수 있을 정도로 통용이 되는 것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풀로 기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네, 그렇게 줄여서 쓰셔도 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줄여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네, 그렇게 줄여서 쓰셔도 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줄여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유독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코대리 ∙ 채택률 87% ∙일치직무처음 언급할 때만 풀로 쓰고, 이후에는 간단하게 줄여쓰는걸 추천드립니다. 그게 중요한게아니라 경험의 내용과 결과가 중요한 거기 때문에 이후엔 그냥 스퍼터링 장비 뭐 이런식으로 쓰시죠!
함께 읽은 질문
Q. 성남 폴리텍 반도체 공정 하이테크 과정(10개월)
올해 2월에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현재 여러 기업들 자소서를 쓰고있는데 하이테크 과정에 면접을 보러 가게 되어서 가야할지 고민입니다. 기간이 10개월이고 9-5 로 고등학교 처럼 운영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많이 잡아 먹을 것 같은데 후기도 너무 없고 충분히 투자말한만 가치가 있을까요??
Q. 공정기술 희망하는데 디지스트/지스트 동계인턴쉽 하는것이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올해 3학년에 재학중인 전자과 학생입니다. 제가 공정 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공정기술쪽과 핏한 경험을 하기 쉽지 않아서 동계방학 시즌(하계방학은 1학년 과목 재수강이 있어 힘듭니다.. )에 디지스트 혹은 지스트에서 주관하는 동계인턴쉽 5주를 기회가 된다면 참여해보고 싶은데 혹시 직무경험으로서, 스펙으로서 도움이 많이 될까요?? 아니면 다른 대외활동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지스트 인턴쉽 프로그램 항목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1. 첨단전자소자 그룹 - 차세대 반도체 트랜지스터 구조 연구 - 인간오감 모방기반 인공 촉각/후각 센서 개발 2. 첨단전자소자 그룹 - 전기자극 및 바이오 신호 획득을 위한 피부 부착형 소프트 전극 개발 - 신축성/고유연성 트랜지스터를 위한 소재 및 공정 개발 - 유연성/신축성 디스플레이를 위한 차세대 패키징 공정 개발 - 자가발전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유연 열전소재 및 소자 개발 둘 중 한 연구실로 지원 예정입니다
Q. 삼성전자 1번 문항에 사업부 언급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1번문항에 보통 삼성전자의 기술 언급을 할 때 지원 사업부의 기술을 언급하나요? 아니면 삼성전자DS 전체의 기술 용어를 언급하나요? 예를 들어 메모리사업부에 지원하는데 GAA 같은 파운드리 기술 용어를 언급 해도 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